소개
- 고려대학교 종양혈액내과는 폐, 위장관, 두경부 등의 인체 각 장기에서 발생하는 고형 종양에 대한 항암 화학 치료와 림프계에서 발생하는 악성 림프종과 다발성 골수종, 그리고 급, 만성 백혈병으로 대표되는 악성 혈액 질환의 치료를 전문으로 하고 있다.
- 전 세계적으로 최근 들어 가장 비약적인 발전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종양혈액내과(Oncology/Hematology)라고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불과 20여 년 전만 해도 항암 치료의 효과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지배적이었고, 수술로서 제거가 되지 않는 한은 장기 생존을 기대할 수 없다는 믿음이 일반적이었던 것이 사실이었다.
- 하지만 지난 20년간 전 세계에서 항암 화학 치료만을 전문으로 연구해온 종양혈액내과 의료진들과 연구진들의 노력에 힘입어 그 치료의 효과는 월등히 증가되었고, 향후에는 암을 정복할 수 있는 시기도 곧 도래할 것으로 믿어지고 있는 시점이다.
- 고려대학교 종양혈액내과 암센터 의료진들은 이러한 각종 악성 질환에 대한 최신 의료 지견에 기초하여 가장 최선의 치료를 추구하고 있으며, 여기에 덧붙여 단순히 질환의 종류에 따른 획일적인 치료에서 탈피하여 암의 종류와 병기, 환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최선의 항암 화학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맞춤 치료(patient-based tailored therapy)를 지향하고 있다.
- 이에 따라 암센터 의료진은 적절한 항암 치료제의 선택과 치료 평가를 위한 상호 협력을 하고 있으며, 항암제의 조제와 부작용 관리를 체계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전문 항암 요법 간호사와 종양 전문 약사가 암센터에서 활동하고 있다.
- 또, 항암 치료를 받는 환자들에 대한 복약 상담, 영양 교육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을 암센터에서 정기적으로 열고 있다.
연구분야
- 1. 폐암, 대장암의 맞춤 치료를 위한 유전체 연구
- 2. 배아 줄기세포 연구
- 3. AML/CML 치료내성극복 연구
- 4. TGF-β연관 유방암발생기전 연구
- 5. 유방암줄기세포 기전연구
- 6. Tumor hypoxia
- 7. Hedgehog pathway in GI cancer (gastric cancer, colon cancer)
- 8. Gene expression profiling in GI cancer to predict the response and/or prognosis of GI cancer
- 9. 유방암 난소암 피료를 위한 종양백신 및 t 세포 치료제 개발